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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본문
아이템 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KimSeYun 2020. 3. 23. 14:43이펙티브 자바 - 2장. 객체 생성과 파괴
아이템 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 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한다. 가령 맞춤법 검사기는 사전에 의존하는데, 이런 클래스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 또는 싱글턴으로 구현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
public interface Lexicon {
}
public class KoreanDictionary implements Lexicon {
}
import java.util.List;
public class SpellCheckerStatic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new KoreanDictionary();
private SpellCheckerStatic() {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
}
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예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
import java.util.List;
public class SpellCheckerSingleTone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new KoreanDictionary();
private SpellCheckerSingleTone() {
}
public static final SpellCheckerSingleTone INSTANCE = new SpellCheckerSingleTone();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
}
- 두 방식 모두 사전이 여러개 있다면 여러 개의 사전을 대응할 수 있기에는 너무 어렵다.
-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 이제부터 여러 사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자.
첫번째 대안 - 필드에서 final 한정자를 제거하고 다른 사전으로 교체하는 메소드를 추가하자
그러나 이 방식은 어색하고 오류를 내기 쉽고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 가 없다.
이때는 클래스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을 사용해야 한다.
이 조건을 만족하는 간단한 패턴이 바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법으로 의존 객체 주입의 한 형태이다.
두번째 대안 - 의존 객체 주입 -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높여줌
import java.util.List;
public class SpellCheckerDI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DI(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dictionary;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
}
이렇게 한다면 자원이 몇 개든 의존 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잘 동작하게 된다.
또한 불변을 보장하여 여러 클라이언트가 의존 객체들을 안심하고 공유할 수 있고, 생성자, 정적 팩터리, 빌더 모두 똑같이 응용할 수 있다.
이 패턴의 쓸만한 변형으로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
팩터리란 호출할 때 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팩터리 메서드 패턴)
Supplier<T>
인터페이스가 팩터리를 표현한 완벽한 예다@FunctionalInterface public interface Supplier<T> { /** * Gets a result. * * @return a result */ T get(); }
Supplier<T>
를 입력으로 받는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한정적 와일드 카드 타입을 사용해 팩터리의 타입 매개 변수를 제한해야 한다.이 방식을 사용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명시한 타입의 하위 타입이라면 무엇이든 생성할 수 있는 팩터리를 넘길 수 있다.
의존 객체 주입이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주기는 하지만, 의존성이 많은 프로젝트에서는 코드를 어지럽게 만들기도 한다.
Dagger, Guice, Spring 같은 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면 이런 어지러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 프레임워크는 의존 객체를 직접 주입하도록 설계된 API를 알맞게 응용해 사용하고 있다.
정리
-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이 자원들을 클래스가 직접 만들게 해서도 안된다.
- 대신 필요한 자원을 생성자 또는 정적 팩터리나 빌더에 넘겨주자.
- 의존 객체 주입이라 하는 이 기법은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기막히게 개선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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