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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4.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본문

Java Note/이펙티브 자바 3판(EFFECTIVE JAVA 3E)

아이템 4.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KimSeYun 2020. 3. 17. 20:55

이펙티브 자바 3판 - 2장. 객체 생성과 파괴

아이템 4.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 정적 메서드와 정적 필드만을 담은 클래스를 만들고 싶을 때가 있다.

  • Ex) java.lang.Math, java.util.Collections, java.util.Arrays

  • final 클래스와 관련한 메서드들을 모아놓을 때도 사용한다. final 클래스를 상속해서 하위 클래스에 메서드를 넣는건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 정적 멤버만 담은 유틸리티 클래스는 인스턴스로 만들어 쓰려고 설계한게 아니다. 하지만 생성자를 명시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기본 생성자를 생성한다.

  • 즉, 매개변수를 받지 않은 public 생성자가 만들어지며, 사용자는 이 생성자가 자동 생성된 것인지 구분할 수 없다.

  • 추상 클래스로 만드는 것으로는 인스턴스화를 막을 수 없다. 하위 클래스를 만들어서 인스턴스를 만들면 그만이다.

  • 따라서 인스턴스화를 막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private 생성자를 추가하면 클래스의 인스턴스화를 막을 수 있다.

public class UtilityClass {
    // 기본 생성자가 만들어지는 것을 막는다.(인스턴스화 방지)
    private UtilityClass(){
        throw new AssertionError();
    }
}

cf) AssertionError

  • 리플랙션을 이용한 private을 접근하려고 할 때를 대비해 에러를 추가했다.

 

  • 명시적으로 private이니 클래스 바깥에서는 접근할 수 없다. 사실 Exception을 던질 필요는 없지만, 실수로라도 생성자를 호출하지 않도록 한다.

  • 그러나 생성자가 분명히 존재하는데 호출할 수 없다니, 그다지 직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주석을 달아주는 것이 좋다.

  • 이 방식은 상속을 불가능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모든 생성자는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상위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게 되는데, private으로 선언했으니 하위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생성자에 접근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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