럿고의 개발 노트
[프로그래머스] 다트게임 본문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다트게임
간략한 문제 풀이
Level1중에서 어려운 문제에 꼽히는 문제였습니다.
일단 문제해설을 살펴보면 문자열 처리(String Manipulation)을 묻는 문제라고 합니다. 한글자씩 잘라서 처리하고 Tokenizing, Semantic Analysis을 통해 계산하는 문제였습니다.
처음 생각한 로직대로 충분이 가능했지만, 생각을 못했던 부분이 *인 스타상이 들어오면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드는 부분을 생각을 못해서 조금 어려웠습니다.
코드가 깔끔하지가 않아서 리패토링을 해야 될것 같은데, 지금의 실력으로는 이정도가 최대인것 같습니다.
우아한테크코스에서 배웠던 다형성을 이용한 if문 대처방법을 사용하여 깔끔하게 정리는 했지만, if문이 계속 들어가긴 했네요 ㅎㅎ
다형성을 이용한 if문은 배운대로 블로그 포스팅을 할 생각입니다.
참고한 글들을 아래 링크에 남겨두겠습니다.
크게 설명할 메소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문제 및 풀이
문제 설명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import java.util.*;
import java.util.stream.Collectors;
/**
* @ClassName : DartGame
* @ProblemName : 다트게임
* @URL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
public class DartGame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String[] splittedDartResults = dartResult.split("");
StringBuilder score = new StringBuilder();
List<Integer> scores = new ArrayList<>();
for (String splittedDartResult : splittedDartResults) {
if (BONUS.get(splittedDartResult) == null) {
score.append(splittedDartResult);
} else if (splittedDartResult.equals("*")) {
if (scores.size() == 1) {
scores.set(scores.size() - 1, BONUS.get(splittedDartResult).apply(scores.get(scores.size() - 1)));
} else {
scores.set(scores.size() - 1, BONUS.get(splittedDartResult).apply(scores.get(scores.size() - 1)));
scores.set(scores.size() - 2, BONUS.get(splittedDartResult).apply(scores.get(scores.size() - 2)));
}
} else if (splittedDartResult.equals("#")) {
scores.set((scores.size() - 1), BONUS.get(splittedDartResult).apply(scores.get((scores.size() - 1))));
} else {
scores.add(BONUS.get(splittedDartResult).apply(Integer.parseInt(score.toString())));
score.delete(0, score.length());
}
}
for (int i = 0; i < scores.size(); i++) {
answer += scores.get(i);
}
return answer;
}
private final static Map<String, Bonus> BONUS = new HashMap<>();
static {
BONUS.put("S", Bonus.SINGLE);
BONUS.put("D", Bonus.DOUBLE);
BONUS.put("T", Bonus.TRIPLE);
BONUS.put("*", Bonus.STAR);
BONUS.put("#", Bonus.SUBORDINATE);
}
// Test Cas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rtGame dartGame = new DartGame();
String[] dartResults = {"1S2D*3T", "1D2S#10S", "1D2S0T", "1S*2T*3S", "1D#2S*3S", "1T2D3D#", "1D2S3T*"};
List<Integer> answers = Arrays.stream(dartResults).map(dartGame::solution).collect(Collectors.toList());
System.out.println(answers);
}
}
enum Bonus {
SINGLE("S") {
@Override
public int apply(int score) {
return (int) Math.pow(score, 1);
}
},
DOUBLE("D") {
@Override
public int apply(int score) {
return (int) Math.pow(score, 2);
}
},
TRIPLE("T") {
@Override
public int apply(int score) {
return (int) Math.pow(score, 3);
}
},
STAR("*") {
@Override
public int apply(int score) {
return score * 2;
}
},
SUBORDINATE("#") {
@Override
public int apply(int score) {
return -score;
}
};
private final String textBonus;
private Bonus(String textBonus) {
this.textBonus = textBonus;
}
public abstract int apply(int score);
}
'Java Note > Algorithm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쇠막대기 (0) | 2020.03.02 |
---|---|
[프로그래머스] 기능개발 (0) | 2020.03.02 |
[프로그래머스] 실패율 (0) | 2020.02.08 |
[프로그래머스] 비밀지도 (0) | 2020.02.08 |
[프로그래머스] 예산 (0) | 2020.02.08 |